[리니지2레볼루션] 장단점 정리, 리니지2레볼루션 마지막일기

마지막 리니지2레볼루션 일기를쓰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으로 오랜만에 접한 mmorpg로 국산게임의 현주소를 알수있었습니다.
12월14일 정식출시후 1월1일인 어제까지 약 17일 정도를 플레이한후
리니지2레볼루션의 장단점을 적어봤습니다.


저는 이제 이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리니지2레볼루션은 더이상 하지 않을것같습니다만 새로시작하려는 분들이나 리니지2레볼루션 제작진들은 보시면 나름 도움이 될것같네요


#장점

1. 일일퀘스트 자동완료 시스템
이점은 사용자의 편의를 크게 반영한부분이라고 봅니다.
리니지2레볼루션은 동시 3가지의 일일퀘스트를 진행할수가 있는데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이시간제한이  넘으면 퀘스트가 취소되거나 불가되는것이 아닌 정상완료로 보상이주어집니다.
라이트유저에게 참 좋은시스템입니다
운전이나 업무에 몰두하고있어 게임에 신경을 못쓸때에도 시간이 조금 흐른뒤
완료되었을때는 참 편하고 스마트하다는 느낌을 받기때문이죠
다른 모바일게임들도 이부분을 도입하면 좋을것같아요


2.맵의 위상변화
솔직히 이부분은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참고했겠죠
특정 퀘스트를 할때 모든유저들이 갑자기 사라지고 나와 퀘스트몬스터만 나오고 다른유저들은 지도상에서 사라집니다.
즉 필요에의해 같은맵에있지만 다른 환경안에 있게되는것인데요
이는 제가알기론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처음 도입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외국게임시스템을 그대로 썻다고 비방하고 싶지않습니다.
타게임의 좋은점은 언제나 참고할필요가있다고봅니다.


3. 무과금유저도 배려한 경매장시스템
참신했습니다.
거래가능한 아이템을 만들고 그것을 팔고  다른아이템을 살수있는것은 무과금유저를 많이 배려했다고 봅니다.
프리미엄 아이템을 현금이아닌 게임내 화폐로 지불하고 살수있다는것은
게임사에서는 고민이 필요한시스템이었을것같습니다.
다만 크게아쉬운점이 있습니다. 그건 아래 단점항목에 정리하겠습니다.


4. 월드맵
이것을 단점으로 뽑는분이 있던데 놀랍습니다. 월드맵시스템은 게임을 좀더 현실감있게 해줍니다.
만약 타게임처럼 1-1, 1-2.....1-10
이런 루트로 진행하는 게임이었다면 시작도 안했을것같습니다.
월드맵은 경쟁과 소통 그리고 pk에 큰재미를 부여합니다.
1-1~1-10이렇게 진행한다면 그냥 혼자하는 rpg게임의 인상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이것은 mmorpg라는 인상을 주기힘듭니다.
그래서 리니지2레볼루션 월드맵은 매력이있습니다!


#단점

1.주간퀘스트, 너무많은 퀘스트
리니지2레볼루션의 일일퀘스트는 칭차받을만 하지만 주간퀘스트는 조금 다릅니다.
주간퀘스트는 하루 15개를 할수있고 대부분의 퀘스트는 XX몬스터 50마리 처치 혹은
준보스급 1마리 처치 입니다.
반드시 몬스터를 처리해야만 완료할수있는 퀘스트인데 XX몬스터 50마리처치 퀘스트는 자동사냥을통해 어렵지않게 진행할수 있지만 준보스급(정예몬스터?)는 잡기 힘들때는
동일퀘스트를하는 유저와 함께잡아야하는데 어느정도 레벨이 올라가다보면
만나는데 시간이 좀 걸릴때가있어 그냥 몬스터가 나오기까지 멍하게 기다려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모바일 게임특성상 몬스터가 생성될때까지 기다려야한다는것은 상당한 지루함을 주게됩니다. 이런 주간퀘스트를 15개해야하는데 사실 꽤 시간이 걸립니다.
게다가 1주일 내내 해야 완료보상이 주어지므로 안하기도 애매하고 안하자니 무과금유저에게는 그나마 보상이 안주어지니 차라리 5개 이하로 줄이는것이 어떨지 개발진은 생각해볼필요가 있겠습니다




본인은 라이트 무과금 유저로써 일일퀘스트와 각던전퀘스트, 결투장을 모두 열심히 하였는데
하루 4시간이 모자를 정도였습니다.
모바일게임은 일일퀘스트는 간소화하고 이후 아이템 파밍이나
pvp에 초점을 주어야하는데 시작과 끝이 퀘스트로 끝나니 지루함이 쉽게 느껴집니다.
과금을 했더라도 저 퀘스트를 동일하게 다 진행해야 하는데  이 많은 퀘스트 시스템은
3분의 1수준으로 줄여야 할것같습니다.


2. 이상한 화폐의 경매시스템
무과금의 희망 경매시스템! 하지만 애석하게 경매장에서의 화폐는 블루다이아이며
이 블루다이아는 무과금유저가 얻기 힘든구조입니다. 그어떤 퀘스트로도 몬스터를 잡아도 얻을수가 없습니다.
(유료 레드다이아를 사면 보너스로 주는...마일리지같은 존재지요)
이경매 시스템이 게임상 화폐인 아데나였다면 리니지2레볼루션은 롱런할 가능성이 큽니다.
게임내 여러가지 화폐가 존재한다는것은 아주큰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아데나의 가치를 높이고 무과금,라이트유저를 생각한다면 화폐는 통합하고 아데나로 교체되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거래수수료도 있기때문에 이것은 아데나 인플레현상을 잡을수도 있어 1석2조라 생각되어집니다.


3. 혈맹
혈맹시스템은 리니지에서 타게임과 개별을 두는 시스템인데요
리니지2레볼루션에서는 그냥 일일퀘스트 보상을위한 기부와 출석체크정도의 인식만 있습니다.
확실한 보상은 물론 혈맹전, 공성전컨텐츠가 업데이트가 되어야하겠지만
아직은 큰 장점이 보이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4. 결투장
이결투장 시스템은 참으로 이상합니다.
이상한 순위시스템은 접어두고서라도 케릭터의 데미지가 너무세다보니
30초안에 결판이 나버립니다.. 심하면 스킬 단 2방에 끝나버리니 5초도 안걸릴수 있습니다.
캐릭터간의 데미지보정이 필요합니다.
20년전 게임인 디아블로2도 케릭터간 데미지는 6분의1로 보정되었던것을 생각하면
이 결투장 데미지보정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된다고생각합니다.


마치며..
리니지2레볼루션을 17일간 플레이하며 그래픽과 타격감등은 크게 칭찬해주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지루한 부분을 조금 개선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국내게임의 수준은 정말 높아졌음을 다시 느꼇고 동시에 획기적인 시스템은 조금 부족하다고 느꼇습니다.
리니지2레볼루션이라는 주제로만 앞서 6개의 포스팅을 적었던것은 이게임의 매력이
그만큼 컸다는것을 알고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라이트유저, 무과금 유저라서 개인적인 관점에서 적은 포스팅지만
스마트폰의 모든게임이 롱런하고 성공 하기위해서는 무과금, 혹은 소과금 라이트유저가 많은 게임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제작자분들이 조금은 이런점을 배려하고 게임을 제작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