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각국 나라마다 지도자들이 있습니다.
그중 각 나라의 국민의 80%이상 신뢰를 주고있는 지도자는 몇 되지 않습니다.
미국 포브스 선정 2013~2016년까지 무려 4년간이나 세계 가장 영향력있는 지도자1위에 선정된 지도자가 있습니다.
바로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입니다.
(오바마도 제낌..)
러시아 권력의 중심인 푸틴은 스탈린(30년 집권..) 이후 18년동안 장기집권 중입니다.
어찌보면 독재로 보이기도 하는 권력을 장기간 잡고있는데 어떻게 국민들로부터 큰 신뢰를 얻고 있을까요?
그이유를 알려면 그가 대통령되기 이전의 일들을 알아야 합니다.
푸틴은 어린시절 '방패와칼'이라는 첩보영화를 보고 큰 감명을 받게됩니다.
영화내용은 독일군 첩보기관에 잠입해 활동하는 소련 비밀요원에 대한 주제였습니다.
시간이 흘러푸틴은 KGB(소련, 국가보안위원회)를 찾아가 KGB에 지원하고 싶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KGB는 아무나 들어올수 없다는 말을듣고 스펙 업그레이드를 위해(?) 법대에 지원합니다.
법대에서 공부도 잘했던 푸틴은 대학재학중에 유도선수로도 활동할정도로 스포츠광이었습니다.
이런부분들이 좋게 받아들여졌는지 1974년 대학교 4학년에 KGB요원이 되고 FSB(연방보안국)국장까지 역임하게 되죠
이후 2000~2008년, 3~4대 대통령을 연임,
5대에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시절 푸틴은 총리였습니다만
실제 권력은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대통령) <<<<<<<<<<<< 푸틴(총리) 이었죠
러시아대통령의 임기는 4년이었지만 2008년 헌법개정에 의해 6년으로 연장하고 두번까지 연임가능하도록 법을 바꿉니다.
결국 다시 6대 대통령에 당선되고 2000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집권하며 권력의 정점에 서있게 되죠
그런데 러시아대통령은 국민투표로 선출합니다.
(소련 붕괴후 정치적으로 민주주의를 채택..)
결국 국민의 지지가 없으면 대통령 연임도 불가능한데 푸틴이 그걸해냅니다.ㄷㄷ
(러시아에서 푸틴의 지지율은 2008년 83%, 2012년 53%, 2016년 81%...진짜 슈퍼맨임)
전문가들이 분석하길 국민들로부터 높은 지지율을 받을수 있던 이유는 강력한 소련이 붕괴되면서 사회주의가 몰락하게되고 체재가 변하면서국민들은 약해진 러시아에 대해 침울해 하고 있었습니다.
정보원 시절부터 여론을 잘 파악했던 푸틴은 이런점을 알고 적극적으로 언론을 활용합니다.
이렇게 원초적으로 강한 남자이미지(강한 지도자)를 구축..
때때로 위험한 발언도 서슴치 않지만 러시아 국민들은 환호를 했죠 푸틴의 어록이 몇개있는데 소개해드리면..
-영토분쟁에서는 전쟁만 있다.
-우리를 공격하면 더욱 강해진다.
-재벌들 기부금 내야한다며 재벌 통치를 제한..
-러시아 재벌총수들에게 바퀴벌레같다.. 와서 서명해라..등등
국민들이 좋아할만한 강한지도자의 모습을 각인시킵니다.
어찌보면 그의 터프한 성격때문에 나오는 즉석발언같아보이지만 전문가들은 국민여론을 정확히 분석해 강한소련을 재현하는 전략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제는 영웅이라는 칭송까지 받고있는 푸틴..
알고보면 진정한 전략가일수 있겠습니다.
여포같아 보이는 이미지 뒤엔 조조의 치밀함이?..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