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5일 화요일

알파고 다큐멘터리, 이세돌의 1승 재조명


구글에서 곧 다큐멘터리 하나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다큐멘터리의 주제는 바로 '알파고' 입니다.

2016년 3월 한국을 넘어 세계를 떠들석하게한 사건이 있었죠
알파고VS이세돌의 시합이었습니다.
바둑은 체스나 장기와 달리 수많은 경우의 수가 많아 
당초 많은 바둑 전문가들 조차 바둑만큼은 인간이 아직은 인공지능을 앞서지 않겠냐 전망했었죠
하지만 결과는 충격적으로 4:1로 인간이 패배..ㄷㄷ
언제그랬냐는듯 많은 전문가들은 경기결과후 이제는 인간의 두뇌로는 인공지능을 이길수 없다며 알파고를 찬양하기 시작했죠;; 

2017년 현재까지 알파고의 공식 전적중 유일한 오점은 1패!
프로바둑기사 이세돌과의 승부였습니다.
승부는 4:1로 이세돌의 패배였지만 사람들은 1승에 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인공지능을 상대한 인간의 마지막 승리였다고..) 
 
<알파고가 GG를 치고있다..>

현재 최고의 바둑기사로 불리는 중국의 커제와도 승부를 벌였지만 3번의 승부 모두 알파고가 승리하였습니다.
(알파고 승리 기사를 보고 나는 왜  안도의 한숨을 쉬었나..ㅎㅎ;)


다시 다큐멘터리 이야기로 돌아가서 이야기해보면 구글 개발자들의 이야기들과 이세돌vs알파고의 뒷이야기에 대해 예고편이 나왔는데
TV에서는 볼수 없었던 승부중 담배를 피러나가는 이세돌9단의 인간적인 모습도있고 
사실 구글개발자들 조차도 알파고가 이길수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졌었다는 내용도 있다고합니다.
강한확신을 갖기 어려웠었다고.. (오히려 바보같이 인간에게 져버리는것 아닐까 우려도 했었다는 후문..)
하지만 이후 인터넷바둑계에서도 60연승을 해버리고..은퇴!
관련해서는 아래 위키백과를 참고하도록하자..
인공지능 주제에 ID는왜 한국 국적으로 만들었는가..게다가 따고 배짱..

알파고 다큐멘터리에서는 1패에대해 분석을 하는 장면도 있고 
구글개발자들의 계산결과 이세돌은 승리할수 있는 0.007%의 수를 보았다며 놀랐다고합니다.

<알파고가 일부로 1번 져주었다는 설은 낭설로 판명됨>



많은 IT전문가들과 바둑계 전문가들이 알파고의 유일한 패배를 분석한결과는 모든 경우의 수를 파악하였다면 알파고는 패배할수 없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하긴 모든 경우의 수를 알고있었다면 패배자체가 불가하겠죠(장기나 체스처럼..) 
알파고는 셀수없는 대국을통해 상당수준의 사고력도 겸비한 
바둑기계가 아닌 real 인공지능이 맞다는 주장에 많은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바둑의 경우의수는 정말.. 너무많다고...

<알파고는 하루에 3만번 정도바둑을 둔다고 알려져 있다..ㅎㄷㄷㄷ>

이런 말도안되는 알파고라는 상대를 이길 0.07%의 수를 찾아내 이겼던 이세돌은 정말ㄷㄷ
이 긴 글의 마지막은 알파고와의 승부중 담배를 피러나가는 이세돌9단의 모습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간지보소...

댓글 없음:

댓글 쓰기